이화여대 사건


2016년 이화대학교에서 학교측이 일방적으로 미래라이프 대학(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 참여를 표명하자, 이에대해서 이화대 학생들이 학교 측에 반발하면서 학교를 점거하여 시위를 하기 시작하였다.



(미래라이프 대학 사업 - 30세가 넘은 사람들 중 대학교 수업을 듣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기존 평생교육 과정은 질이 떨어지는 면이 있기때문에 대학교에서 단과대학교를 만들어 수업강도를 낮추어서 손쉽게 높은 질의 교육을 받게 하자는 사업)



이때 당시만 해도 집단 이기주의 아니냐? 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의 이미지와 이익을 위해서 사업에 반대하는 것 처럼도 보였거든요. 즉, 미래라이프 대학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의 학교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나중에 나의 취업이나 진로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알지도 못하는 30대 직장인들을 위해서 교육의 기회를 양보할 수 없다! 라고 주장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외부세력이 개입한것 아니냐? 너무 이기적인 것 아니냐? 라는 반대여론도 많았고 학생들의 시위 방법이 "불법점거"이므로 공권력을 동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죠. 미래라이프 대학 사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취지"는 좋아보이거든요. 



그런데 문제가 된는 점은 정부사업[각주:1]을 따내려면 학교 정원을 감축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학교측에서는 학생들의 의견을 일체 반영하지 않고 사업을 강행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었고 결국 시위로 까지 발전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죠. 

이러한 문제점들은 학생 연설문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731000040 

(이화여대 졸업생 성명서 전문이 있는 뉴스)

즉 요약하면 독선적이며 학생을 무시하는 교수들과 총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하며 학교돈을 비리로 사용한것 아니냐? 입니다.



이러한 시위 결과 미래라이프대학 사업의 참여는 폐지되었습니다. 그리고 총장인 "최경희"씨는 사퇴를 거부했지만 국정감사에서 "정유라" 대학 입학, 학사관리 등의 특혜논란이 제기되어 사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화여대 명예총장 "윤후정"씨 또한 사임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조사 및 취재 중이던 최순실 게이트 사건에 휘발유를 부은것 처럼 메스컴의 엄청난 주목을 받게되고 집중적인 취재 및 조사가 이루어 지게 만드는 촉매역할을 하게되는 사건입니다.




요약 

1. 학생들 몰래 미래라이프대학 사업에 참여해야지!


2. 뭐? 이게 시방 뭐하는 짓이다냐! 시위다!!! 들고 일어나자!


3. 총장 최경희 사퇴 거부 => 국정감사 => 정유라 부정입학 및 특혜 논란


4. 총장 최경희, 윤후정, 사임


5. 최순실 사건이 점차 밝혀지며 정유라 특혜관련 인물들 구속

  1. 미래라이프 대학 [본문으로]
블로그 이미지

로멘

정보 및 리뷰 블로거 _(^@_

,